비영리 기업의 성공, 열정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짐 콜린스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를 출간한 뒤 비영리 기관에 몸담고 있는 수많은 이들이 ‘위대함의 원리’를 비영리 부문에 접목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기업 기반의 원리를 비영리 분야에 적용할 때 맞닥뜨리는 공통된 문제가 있었다. 권력이 분산되어 있는 비영리 조직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 한정된 자원으로 적합한 인재를 버스에 태울 방법은 없는가? 이 책은 이러한 비영리 리더들의 질문에 짐 콜린스가 답한 것이다.
저자는 비영리 조직과 영리 조직의 차이를 밝히되, 위대한 기업과 위대한 비영리 기관의 공통점에 주목하여 비영리 단체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다양한 실례를 바탕으로 비영리 단체가 어떻게 하면 기업의 기준과는 다른 성공의 기준을 세우고, 분산된 권력 구조 안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비영리 분야의 한계 안에서 적합한 인재를 등용하고, 조직에 적합한 자원 엔진을 찾고, 조직 특유의 브랜드를 구축하여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지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정보제공 : 인터넷교보문고]